자격증/방송통신기사

[방송통신기사 필기, 실기] 방송통신기사 2022년 합격후기. 내년에 개정되니 올해 꼭 따세요!!!!!

메모림 2022. 9. 3. 01:27

안녕하세요 메모림입니다 :)

드디어 방송통신기사 후기를 올리게 되었습니다..!

그래도 이건 따끈따끈하게 붙은 걸 올리는건데 2023년에 진짜 개정이네요....?!

근데 저도 2022년이 마지막 개정 전 시험이라고 해서 부리나케 봤던 기억이 이 글을 쓰다가 기억나기 시작했습니다.

비단 남의 이야기는 아니었죠..

저도 필기는 2020년에 보았으니깐요...(필기 기한만료 아까워서 실기 본 사람 여기)

슬슬 4회차 준비하시는 분들 있으실텐데 부리나케 준비하셔서 화끈하게 합격 기원하겠습니다!

 

나름 후기 올리면서 정보를 줄 수 있겠다고 생각했는데 억장 와르르멘션..진짜...

https://www.cq.or.kr/qh_cusgm01_003.do?inqireCn=&menuFg=&pageIndex=1&menuPg=&menuTp=m_100000001235&menuId=m_100000001236&inqireSe=1&menuTm=m_100000001235&bbscttNo=611

 

공지사항 | KCA 국가기술자격검정

안녕하십니까,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입니다. 국가기술자격 9개 종목의 출제기준이 2022년 12월 31일 만료됨에 따라 출제기준이 개정되었으며, 2023년 1월 1일부터 개정된 출제기준이 적용됨을 알

www.cq.or.kr

단도직입적으로 말씀드리면 방송통신기사를 공부하는 건

쉽지만 어렵습니다.

내용을 들여다보면 무선설비기사나 정보통신기사에 비하면 평이한 내용이라고 생각이 드실 수도 있지만

가장 큰 문제는..

.

.

.

.

.

.

방송통신기사에 대한 정보가 정말 많이 없습니다...!

왜냐하면 진짜 보는 사람이 거의 없거든요!

무려..실기시험장 전국에 딱 한 곳!

와! 멀다!(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래서 저는 '스스로 남들이 잘 안 따는 희귀자격증을 갖고있다!' 라고 생각하면서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ㅎㅎ

그래도 인증은 빠질 수가 없겠죠? 진짜 만료일 꽉 채워서 겨우 붙은 거 같습니다. 저 때 떨어졌더라면 생각만 해도 아찔하네요

웬만하면 학교에서 배웠던 지식으로 커버가 되었지만 시험에 대한 난이도, 정보, 후기 정말 거의 없기도 하고

무엇보다 방송통신기사 필기이론이나 실기를 준비할 수 있는 학원들이 희귀 포켓몬 뮤 수준이라..

결국 저는 네이버에 있는 카페 두 곳을 가입하게 됩니다. 

광고는 아닙니다. 단순한 정보차원인데 통신계열 기사 준비하시는 분들은 둘 중 하나는

가입하신 분이 많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생각보다 블로그 검색하고 뒤지는 것 보다 카페에서 찾는 후기가 더 쉽습니다.

 

https://cafe.naver.com/linesens

 

무선설비 정보통신 전자 기능장 기사 ... : 네이버 카페

무선설비,정보통신 전자,방송통신 전자기기 기능장 기출문제 및 실기회로도 예상문제 공구 및 부품구입

cafe.naver.com

https://cafe.naver.com/redzi68d

 

6기사 자격증방 : 네이버 카페

안녕하세요 6기사 입니다.^^ 저의 카페는 최신 자료를 우선시 하고 있습니다. ㅎ

cafe.naver.com

이 두 곳을 번갈아 보면서 정보와 후기들을 수집하고 공부했습니다.

그리고 저번 정보통신기사 후기에서 말씀드렸듯이 또지털전자회로 과목이 여기서도 나오는데

저는 정보통신기사 딴지 2년이 안되었을 때라 1과목 면제를 받고 정말 편하게 필기를 준비했습니다.

필기 공부하시면서 방송 실무 용어들을 많이 접하실텐데요.

..? 여기는?

공기업 준비하시는 분들이 한 번씩은 무조건 들어가 본다는 ncs!

방송통신기사를 준비하는데 방송용어를 아예 몰라서 난 모르겠다 찍을란다 하시는 분들은 여기 추천드립니다.

전공분야도 생각보다 잘 나와 있고 저는 취업 준비할 때 여기 사이트 많이 들어가서 공부한 것 같네요. 상업적 목적 등이 아니라 개인 공부목적이라면 관련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방송 관련된 ncs 모듈 링크 바로 아래에 넣어놓을게요!!

https://www.ncs.go.kr/unity/th03/selectKeywordSearch.do?searchCondition=&keywordSearchSday=&keywordSearchEday=&searchKeyword=%EB%B0%A9%EC%86%A1%EA%B8%B0%EC%88%A0&pageUseYn=Y&pageIndex=50&ncsLclasCd=undefined

 

 

NCS 국가직무능력표준, NCS 블라인드채용

NCS 메인에서 국가직무능력표준(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및 블라인드 채용에 대한 다양한 정보와 유용한 컨텐츠를 만나 보세요

www.ncs.go.kr

https://www.ncs.go.kr/unitySearchView.do?query=%EB%B0%A9%EC%86%A1%EC%84%9C%EB%B9%84%EC%8A%A4

 

NCS 국가직무능력표준, NCS 블라인드채용

NCS 메인에서 국가직무능력표준(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및 블라인드 채용에 대한 다양한 정보와 유용한 컨텐츠를 만나 보세요

www.ncs.go.kr

키워드를 좀 다르게 해서 검색해봤는데

cbt 기출 보시면서 필요한 공부 있으시면 여기서 찾아서 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여기까지는 필기 팁이었구요.

 

실기시험은 정말 할말하않.....

일단 실기 두 번 보는 것 부터 정말 ㅜㅠㅠㅜㅠㅜㅠ

누가 실기를 아예 다른 날 이틀에 나눠서 봅니까 ㅠㅠㅠㅠㅠㅠ cq 서운해요 아주

시험장이 한 곳 밖에 없어서 난감한데 더 큰 문제는 집에서 연습할 수 있는 장비도 없어요.

누가 집에 웨이브폼모니터랑 sdi 분석기 같은 장비를 갖다놓습니까..?

그래서 자본의 힘을 빌려 학원의 도움을 좀 받고 독학을 병행하면서 한달 가량을 공부했어요.

와 직장에서 퇴근하고 나서 공부하려니깐 머리가 터질 거 같더라구요.

그래서 여유롭게 하려고 공부기간을 오래 잡았습니다.ㅠㅠ

아까 위에 있던 두 카페 중 학원운영을 하는 곳이 몇 군데 있습니다. 아마 손가락 안에 꼽을겁니다.

어딘지 말씀드리긴 어렵지만 학원 다니시는 분들 중에 과반수가 선택하시는 곳으로 실기준비를 했습니다. 전 여기까지..!

실제로 장비를 만질 기회는 많이 없었지만 시뮬레이션과 이론공부를 병행하면서 하니깐 점수가 여유롭게 나오더라구요.

 

그래서 준비한 실기꿀팁!(갑자기?)

1. 수험장이 생각보다 정말 깔끔한데 층마다 화장실이 달라요 예를 들면 3층은 여자화장실만 있고 2층은 남자화장실만 있는 아주 특이한 구조.. 헷갈리지 말고 다녀오세요~ 이건 시험장이 한 곳이기 때문에 드릴 수 있는 꿀팁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2. 컴퓨터로 보는 시험이 있는데 트랙볼마우스? 무튼 일반적인 모양의 마우스는 아니었는데 공굴리기 하듯이 마우스를 조작해야 해서 진짜 비효율의 끝입니다. 잘 못 누르면 진짜 시험 망칠 수 있으니 조심해서 다루세요. 저는 욕먹을 각오로 이 마우스 사용 안해봤는데 어떻게 조작하는지 미리 물어보고 시험 치뤘습니다. 근데 욕 안먹어서 아! 이 정도는 질문해도 되구나 싶었습니다. 모르시면 물어보셔요 ㅎㅎ

3. 필답도 있는데 은근히 까다로우신 감독관님들이 계십니다. 그 분들의 심기를 건드려서 좋을 건 없다고 봅니다. 의심받을 수 있는 행동은 네버.. 저는 일부러 앞자리쪽으로 앉았습니다. 

4. 필답 일찍 끝나면 작업형 실기도 일찍 볼 수 있습니다. 감독관님들이 친절하게 안내해 주실 겁니다. 시험을 빨리 보고 싶어 미치겠다! 하시는 분은 필답을 미련없이 제출하신 후 작업형 시험을 불태우세요!!!

5. 면접... 어디서 나올지 모르니 정말 대비 단단히 하세요. 채점하시는 분의 마음은 저도 알 수가 없습니다 ㅠㅠ

 

생각나는 걸 이 정도로 적어보았는데

쉽고도 어려운 이 시험

쉬워도 기사는 기사답게 난이도가 있는 편이니

철저히 준비하셔서 원하는 결과 꼭 이루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