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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ND MA3 on PC] 10. Phaser(이펙트) 기본(2)

메모림 2022. 10. 8. 23:30

-이번 시간에는 페이저를 직접 만들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컬러디졸브 이펙트를 만들어보는 예제를 직접 만들어 보겠습니다.

-속성을 어떻게 적용하느냐에 따라 거의 무한한 이펙트를 생성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이 사용하는 효과 중 하나입니다.

 

-페이저가 무엇인지 궁금하시면 아래 게시물을 눌러주세요!

https://a-room-e-m-o-r-y.tistory.com/30

 

[GRAND MA3 on PC] 09. Phaser(이펙트) 기본(1)

-phaser: GrandMA3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이 페이저 기능이 생김으로써 MA2와 도드라지는 차이를 만들어 냅니다. MA2에서 effect와 chaser를 만드는 기능과 같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페이저의 주요 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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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RA 600 장비를 12대 100%로 DIM만 올려둔 상태. (창 설정은 참고용입니다. 0.75배 화면을 이용해 창을 구성해 많은 풀이 담긴 것이니 참고해주세요.)
컬러 프리셋 풀을 이용해 레드컬러를 클릭한다.
이 상태로 인코더 바에 있는 오른쪽 화살표를 눌러 두번째 스텝으로 이동한다.
컬러 프리셋에 있는 그린컬러를 누른다. 페이저 에디터에 두 번째 스텝이 활성화되었으며 3D 화면에는 레드와 그린이 디졸브되는 효과가 만들어진다.
아까와 동일한 과정으로 인코더 바에 있는 오른쪽 화살표를 클릭해 세번째 스텝으로 이동한다.
컬러프리셋에 있는 블루컬러를 누른다. 세 컬러가 디졸브되는 효과가 완성되었다. 페이저 에디터에 있는 1D 그래프를 참고하면 수치상 이해가 쉽다. 또는 FIXTURE 메뉴 상에 있는 R, G, B 값이 실시간으로 움직이는 것을 확인하면 컬러 변화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지금까지의 과정을 영상으로 담아보았다.

 

모든 스텝을 선택하고 라이트 위치를 이동해 원 모양의 배치를 만들어보았다. 이 때 POSITION의 값은 ABSOLUTE값으로 설정해야 한다.

라이트 위치를 이동하고 난 후 이펙트 느낌은 이런 느낌입니다.
컬러 속성에서 SPEED를 기본 60BPM에서 200BPM으로 바꾼 모습입니다. 당연히 전환속도가 더 빨라집니다.
TRANSITION의 값을 기본 100%에서 0%로 R, G, B 값 모두 바꾼 모습입니다. 값이 커질 수록 전환이 좀 더 스무스해지는 느낌이고 0에 가까울 수록 절도있게 값이 변화되는 모습입니다. 딱딱 끊어지는 느낌과 부드러운 느낌을 비교하면서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컬러전환 속도는 SPEED 뿐만이 아니라 MEASURE로도 조절할 수 있습니다. 한 사이클당 얼만큼의 시간을 할애하느냐에 대한 개념입니다. 비트를 나눈다는 느낌으로 생각하셔도 되는데 숫자가 커질수록 느려지고 작아질수록 빨라집니다. 기본 60BPM으로 다시 속도를 변경해놓은 후 값을 조절해가며 속도를 비교해 보았습니다.
라이트 위치를 디폴트로 바꿔놓은 후 PHASE 값을 변경하면 어떤 느낌이 나오는지 직접 수치를 바꿔보면서 비교해보았습니다. 이렇게 해놔야 더 보기 편한 느낌이라서 일부러 위치를 변경했습니다. 영상 후반부에서는 TRANSITION값을 다시 100%로 바꿔서 스무스한 컬러디졸브효과를 만들 수 있도록 값을 조절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