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GHTING/grandMA3

[GRAND MA3 on PC] 13. CUE, SEQUENCE 기본(1)

메모림 2022. 10. 17. 15:01

-이번 시간부터는 큐와 시퀀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적으로 공부하는 데 애를 많이 먹었는데..느리더라도 최대한 정확하게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큐와 관련 기본 용어 정리]

 

-큐(CUE): 라이트 장치 안 다양한 속성들의 값을 저장하고 저장하고 호출할 수 있는 것이다. 큐는 또한 큐와 큐 사이의 전환에 대한 정보도 포함된다. 각 큐에는 고유의 번호가 있으며, 하나의 큐 안에 저장할 수 있는 '파트큐'(사이큐라고 부르기도 한다. 큐와 큐 사이에 집어넣는다고 해서 붙여지는 이름이라고 추정된다.)라는 것이 있다. 일반적으로 1번큐, 2번큐라고 부르는 것들은 사실상 1번큐 파트0, 2번큐 파트0이다. 

 

-시퀀스(SEQUENCE): 큐가 저장되는 곳이다. 큐들이 모여 하나의 시퀀스를 구성한다고 생각하면 편하다. 시퀀스에는 큐 번호별로 정렬된 큐 목록이 있다. 시퀀스는 시퀀스 풀에 저장되며, 큐를 재생하면 시퀀스 풀로부터 재생되는 구조이다. 익스큐터에 바로 큐를 저장한다고 해도 시퀀스 풀에서 새로운 시퀀스가 자동으로 생성된다. 

시퀀스 풀
시퀀스 익스큐터 시트

-익스큐터(EXECUTOR): 시퀀스를 직관적으로 제어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능이며 플레이백이라고도 부른다. 익스큐터에 재생하고자 하는 큐를 할당해 페이더, 버튼으로 제어하는 것이다.

플레이백 메뉴이며 실제 콘솔에서는 페이더와버튼들로 구성된다.

-TRACKING: 이전 큐와 비교해 변화된 값만 저장하는 것을 의미함. 파라미터가 특정레벨로 설정되면 다른 값으로 변경되기 전까지 파라미터를 그대로 유지하는 것을 의미함. 시퀀스 설정에서 tracking 기능을 on/off할 수 있다.

cue 2의 dim은 0이다. cue 3에서 dim이 100으로 바뀌었다. 이 값은 변경되므로 트래킹되어 저장된다(하늘색 글씨). cue 4의 dim은 cue 3과 달라지지 않았다. 실제로 cue 4의 dim값은 큐에 저장되지 않지만 이전 큐에서 추적된 값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자주색)

-CUE ONLY: 다음 큐나 파트 큐의 트래킹 된 부분을 차단해 이전 값을 유지하는 것을 의미함. 프로그래머의 실제 값은 해당 큐 또는 파트 큐에만 저장됩니다. 큐의 STORE OPTION에서 사용할 수 있음.

-CUE ZERO: 자동으로 생성되는 빈 큐를 의미함.

-OFF CUE: 사용되는 타이밍 정보가 있으며 시퀀스가 Off로 설정된다.

-MIB: MOVE IN BLACK의 약자. 다음 큐에 대한 대비를 위해 미리 다음 큐에서 사용할 라이트 장비의 DIM이 0인 상태에서 위치, 컬러 등의 속성을 사전 배치하는 기능으로 큐가 넘어갈 때 라이트가 페이드되면서 속성을 바꾸는 전환을 자동으로 방지하는 기능. MIB의 적합성과 실행속도를 파악하여 적절하게 MIB를 걸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MERGE: 큐에 저장할 때 기존에 메모리된 큐에 새로운 값들을 추가하고 싶을 때 사용하는 기능으로, 중복되는 라이트가 있다면 새롭게 메모리되는 값이 우선되므로 새로운 값으로 변경된다.

-OVERWRITE: 큐를 저장할 때 기존에 메모리된 큐에 새로운 값들을 넣고 싶을 때 사용하는 기능으로, 기존에 메모리되어 있는 값들을 모두 제거하고 새로운 값으로 대체되는 것을 의미한다.

 

-기초적인 큐를 만들기 위해서 이정도 용어는 알고 가야 다음 과정으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큐에 대한 다른 많은 용어들이 있지만 다른 단어들은 직접 큐를 만들어보면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