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IGN/블렌더 공부하기

[블렌더 4.0 튜토리얼] #4. 도넛 아저씨 따라하기 (3)

메모림 2023. 12. 3. 22:40

지난 과정까지는 도넛에 아이싱을 올리고 대략적인 형태를 잡아가는 과정이었다면,

이번 시간은 아이싱의 디테일을 다루고 모델링을 마무리하는 과정이다.확실히 디테일의 차이가 큰 결과를 만드는 3D의 세상은 신기하고 놀랍다.

 

 

여기까지가 지난 시간까지의 작업물이다. 저번 시간까지의 과정을 다 끝나고 난 뒤 결과물을 확인해보는데 EDIT MODE에서 아이싱 올린 부분의 VERTEX들이 파뭍혀서 보이지 않아 세부적으로 수정하기 어려웠다.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해당 문제가 발생한 인접 VERTEX를 선택 후 G키를 누르고 마우스를 움직이지 않고 그대로 왼쪽 마우스 버튼을 눌러주면 점들이 다시 생긴다. 참고하면 도움이 되는 스킬 같다.


도넛의 사이즈를 조절하기 위해 모디파이어의 Shrinkwrap기능을 사용할 것이다.

 

Add modifier - deform - shrinkwrap을 눌러 새로운 모디파이어를 생성해주고 

target 메뉴의 스포이드를 찍은 뒤 뷰포트에 있는 도넛을 갖다댄다.

여기서 에러처럼 보이는 사람들은 shrinkwrap 모디파이어를 가장 위에 갖다놔주면 해결된다.

 

저번에도 설명했다시피 모디파이어 명령은 위에서 아래로 내려오는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특정 모디파이어를 적용해서 무언가 이상하다고 느껴질 때 모디파이어의 순서들을 바꿔보면 해결할 수 있는 방법들이 있을 수 있다.

 

그 다음에 아이싱을 디테일하게 표현하기 위해 sculpt mode를 사용해 아이싱을 조각하는 과정을 겪을 것이다.

도넛 아저씨의 설명에 의하면 

'실제 도넛의 글레이즈드된 아이싱을 보면 리퀴드한 느낌이 강조되고 흘러내린 부분이 더 두껍고 색깔도 진한 느낌이 있다. 그리고 아이싱은 균일하지 않다.'고 한다. 도넛 레퍼런스 사진에 대한 분석을 예리하게 했다. 

그래서 어떤 것을 모델링하기 전에 레퍼런스 사진이나 물체의 특성을 면밀하게 관찰하는 눈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했음.

 

 

sculpt mode를 선택하면 왼쪽에 다양한 형태의 브러쉬가 있다.

 

 

부풀리기 기능이 있는 브러쉬를 선택하고 반경과 강도를 조절해 흘러내리는 꼬리 부분을 강조할 수 있도록 브러쉬를 만진다.

이 때 아이싱 꼬리 부분을 부드럽게 만들기 위해 subdivision의 levels viewport 강도를 2로 조절하고 render 강도는 6정도로 설정한 후 작업하면 훨씬

디테일한 작업이 가능하다.

 

작업하다가 뭔가 이상해서 보니 아이싱이 아닌 도넛을 부풀리고 있던 나.....

당황하지 않고 아웃라이너의 조각칼 아이콘이 ICING 옆에 놓여질 수 있도록 조각칼 쪽 아이콘을 눌러서 전환시킨다.

그래서 어느정도 통통한 아이싱 꼬리가 완성되었다.

 

 

다음은 GRAB 브러쉬를 사용해 꼬리 부분을 좀 더 끝부분이 물방울 모양처럼 맺히는 느낌이 들 수 있도록 다듬어준다. 클레이를 손가락으로 눌러 모양을 잡아주는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면 편하다고 했다.

 

다음에는 꼬리 부분을 제외하고 아이싱 제일 끄트머리 부분을 살짝 돌출시켜 좀 더 리얼한 느낌을 만들어 보고자 한다.

이 때 사용하는 툴은 MASK 기능인데

이 기능은 브러쉬를 메시에 문지르면 진한 회색으로 변하고 특정 영역을 브러쉬로 칠해준 다음 다른 브러쉬를 사용하면 짙은 회색 부분(마스크 영역)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만 브러쉬 효과가 적용되는 기능이다.

 

 

브러쉬 강도를 1.0으로 설정하고 브러쉬 설정에 맨 밑에 나와있는 'Front Faces only'를 설정하면 좀 더 깔끔하게 라인을 딸 수 있다.

 

 

브러쉬를 이용해 아이싱의 가장자리 라인을 선택한다.

이 때 invert(반전)을 선택해 가장자리 라인과 반대되는 영역이 선택될 수 있도록 한다.

브러쉬로 라인을 따라 그린 다음에  ctrl+I를 눌러 반전선택을 하면 마스크 영역이 반전된다.

 

영역이 반전된 상태로 Mesh filter 툴을 선택한 뒤 강도를 0.1로 조절하고 아이싱 가장자리 영역을 살짝 돌출시킨다.

 

원하는 강도대로 아이싱 메시를 잘 만들었따면 Mask - smooth mask를 눌러 부드럽게 한 뒤

Mask - clear mask를 눌러 마스크 영역을 해제한다.

그리고 나서 smooth 브러쉬를 이용해 세부적으로 라인을 다듬어주고 인위적인 부분들을 눌러준다.

 

 

비로소 도넛의 예쁜 모양이 자리잡혔다.

오래 걸리긴 하지만 만들어 놓고 나니 예뻐서 맘에 듦!